본문 바로가기

Korean

[Korbit Research] MK 컨퍼런스 시리즈 1: 가상자산 산업, 과거와 미래

반응형
이미지제공 : 코빗
이미지제공 : 코빗

2023년은 국내 가상자산 산업이 10년이 되는 해이자(한국 최초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설립일 기준) 업권법이 제정된 원년입니다. 이를 기념하여 매일경제신문과 Mblock은 지나온 10년을 돌아보고 가상자산 산업 발전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제1회 MK가상자산 컨퍼런스'를 2023년 8월 23일 개최하였습니다. ‘국내 가상자산업 10년 및 업권법 원년, 진단과 대안'을 주제로 4시간 가까이 진행되었으며 늦여름 장마비에도 불구하고 200여 명의 참석자들이 행사의 마지막까지 자리를 함께 하였습니다.

본 행사에는 업계 관계자, 감독 당국, 학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가상자산 제도권화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해 수준 높은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웹3 산업의 깊은 이해와 국내 제도권화의 현실을 균형있게 다루면서 현실감 있는 논의가 진행됐는데 이는 기존 여느 행사에서는 접할 수 없는 값진 내용이었습니다. 당사는 이를 될 수 있는 한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주요 행사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를 시리즈로 발간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시리즈에서는 김용범 해시드 오픈리서치 대표(전 기획재정부 차관,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 전달한 1시간 가량의 기조연설의 주요 포인트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당사의 의견을 공유합니다. 기조연설 제목은 ‘블록체인 산업이 걸어온 10년, 앞으로 나아갈 10년'이며 가상자산 산업의 제도권화 과정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이슈를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그 중에서도 글로벌 규제 불확실성의 해소, 블록체인 산업 성장의 근거, 자산운용 관점에서 가상자산 포트폴리오 편입의 혜택,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제안의 네 가지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 전문보기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