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lobal

로블록스, 플랫폼 통해 살펴보는 스포츠 브랜드 활동 소개

반응형
로블록스 FIFA 월드(FIFA World) 체험 / 사진제공 : 로블록스
로블록스 FIFA 월드(FIFA World) 체험 / 사진제공 : 로블록스

매일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로블록스(Roblox)의 몰입도 높은 디지털 체험을 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서로 연결하고 소통하고 있다. 2023년 1분기에 로블록스의 일간활성사용자수(DAU)는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6600만 명을 돌파했다. 로블록스에 접속해서 참여하는 시간도 월간 총 수십억 시간으로, 사용자 1인당 일평균 2.4시간을 접속한 셈이다.

로블록스는 몰입도 높은 플랫폼을 통해 스포츠 브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는 대규모 커뮤니티와 연결하고 긴밀하게 교류하며 팬 커뮤니티를 확장할 수 있다.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가 소비자 2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를 포함한 젊은 세대는 사회적 연결이 가능한 몰입도 높고 가치 있는 디지털 미디어 경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이들은 TV 외의 다른 수단을 이용해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스포츠 관련 단체, 팀 및 브랜드는 젊은 세대의 팬을 확보하고 전 세계적으로 그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탐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스포츠 브랜드는 다양한 이유로 로블록스 플랫폼을 선택하고 있다.

1. 스포츠 브랜드에 디지털에 익숙한 새로운 팬층 확보 기회 제공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로블록스는 전통매체보다 몰입형 참여를 추구하는 새로운 팬층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을 스포츠 브랜드에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팬들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소속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이미 로블록스 체험 환경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로블록스는 스포츠 브랜드와 선수들에게 다양하고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활용할 특별한 기회를 마련해준다. 스포츠 브랜드들은 기존 팬층을 확대하는 한편, 스포츠나 TV보다 가상 소셜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관심까지 사로잡아 전 세계에서 새로운 스포츠 팬을 확보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이 같은 타깃층을 공략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2. 자신만의 체험을 제작하고 즐기는 과정을 통해 팬들의 참여 독려

스포츠 브랜드는 로블록스 체험 공간 안에서 팬들이 스포츠를 생동감 있게 즐기고, 더 나아가 팬들이 자신만의 체험 공간을 스스로 만들도록 장려해 팬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로블록스의 비전은 궁극적으로 개발자 커뮤니티가 브랜드와 직접 협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맞춤형 템플릿과 도구 및 기능을 활용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유명 운동선수를 활용해 스포츠 미디어 및 스폰서 유치 등 한 공간에서 브랜드 활동 진행

미국 프로농구(NBA) 간판스타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 유명 축구선수 잭 그릴리쉬(Jack Grealish), 영국 테니스 스타 앤디 머레이(Andy Murray) 등 유명 스포츠 선수들이 로블록스를 통해 팬들을 만나는 등 많은 브랜드가 홍보 활동 및 브랜드 콘텐츠 제작에 운동선수를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스포츠 미디어를 비롯한 스포츠 업계 스폰서도 유치할 수 있어 한 곳에서 통합된 브랜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스포츠 브랜드가 몰입형 3D 체험을 제공하는 로블록스를 새로운 브랜드 활동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