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융합경제활성화포럼(의장:위정현/ 중앙대 가상융합대학장)에서는 ‘2023년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포럼 국내 컨퍼런스’를 성공리에 개최했다고 오늘 밝혔다.
‘가상융합경제활성화포럼’은 가상융합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시장 환경 분석과 정부 정책 개발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포럼으로 지난 2016년 출범해 가상융합경제 관련 전문가 대상 77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책, 생태계, 상생, 기술, 법제도 총 5개 분과로 운영 중이다.
이번 ‘2023년 가상융합경제활성화포럼 국내 컨퍼런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최하고 (사)한국게임학회,(사)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사)콘텐츠경영연구소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LW컨벤션센터(그랜드볼룸홀)에서 개최되었다. 컨퍼런스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의 포럼 운영성과와 함께 가상경제 관련 최신 이슈와 성과를 산,학,관 전문가들이 참여해 활발하게 교류했다.
컨퍼런스는 주제강연으로 ‘컴투버스’ 이경일 대표의 ‘메타버스 그리고 도전’, 그리고 ‘노바테크’ 송동석 대표의 ‘원자력과 디지털 트윈: 해외진출사례’가 먼저 진행되었다.
주제강연에서 이경일 대표는 메타버스 성장과 관련해 “인터넷의 빠른 변화 양상을 지목하고 웹사트 수의 폭발적 성장과 같이 메타버스도 관련 생태계 조성 여하에 따라 현재의 정체기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참여 기업의 미래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동석 대표는 ‘확장현실 기반 원전 해체공정 검증 및 교육시스템 개발 사례 발표와 고위험 및 방사능 폐기물 해체를 위한 이동형 로봇 장치 개발에 사용되는 디지털트윈 테스트베드 구성과 실증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세션2에서는 정책, 생태계, 상생, 법제도, 기술 5개 분과로 나누어 성과 발표와 분과별 선정 주제가 발표되었다.
정책분과에서는 ▲‘메타버스 AI 기반의 교육플랫폼 추진방향’을 주제로 ‘디케릭’ 최인호 대표가, 상생분과에서는 ▲‘생성형AI로 경험하는 3차원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앙트러리얼리티’ 이동윤대표, 생태계분과에서는 ▲‘실시간 3D기반 융합기술 사례 소개’를 주제로 ‘유니티코리아’ 김범주 본부장, 법제도분과에서는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법제’를 주제로 ‘디지털정책연구소’ 김윤명소장, 기술분과에서는 ▲‘메타버스 산업동향 및 디지털컨텐츠 미디어 R&D계획’을 주제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이준우PM이 각각 주제 발표를 진행하며 주목 받았다.
정책분과에서는 주요성과로 ▲‘글로벌 가상융합경제 동향 분석’과 ‘메타버스 캐즘 원인 분석 및 대안 모색’ 및 ‘정부의 가상융합경제 관련 정책 분석 및 대안제시’를 꼽았다. 상생분과에서는 ▲‘가상융합경제, 메타버스 현황 및 동향 파악을 통한 메타버스 활용’과 ‘사업분야와 사업모델 조사 및 분석’ 및 ‘정부의 R&D 기술사업화 정책 분석과 대안 제시’를 주요 성과로 공개했다. 생태계분과에서는 ▲‘메타버스가 캐즘을 넘어서기 위한 생태계의 과제도출’과 제안‘을, 법제도분과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법제도 이슈 확인 및 정책 및 법제도 개선방안 제언‘을, 기술분과에서는 ▲’메타버스 확산에 필요한 콘텐츠 기술 현황 공유‘ 및 지속 가능성 전망’과 ‘메타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슈 정립’을 주요 성과로 발표했다.
가상융합경제활성화포럼 위정현 의장은“현재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이 캐즘에 빠져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오늘의 컨퍼런스는 정책, 기술, 생태계 등 산업의 여러 측면에서 대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오늘의 컨퍼런스에서 제시된 많은 정책적 대안들이 실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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